경실련행동강령 1 페이지

본문 바로가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
회원로그인



본문

경실련 윤리행동 강령
 
제1조 【목적】
본 강령은 경실련을 대표하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 주요 임원이 경실련 활동을 하면서 정치적 중립성과 도덕성을 지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.
 
제2조 【활동제한 대상】
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정해진 임기 내에 각종 정치적․행정적 활동이 제한된다.
   1. 공동대표, 중앙위 의장, 상집위원장 및 부위원장, 정책위원장, 조직위원장, 시민입법위원장, 사무총장, 정책실장 등
   2. 특별기구 이사장, 특별기구 운영(정책)위원장 등
   3. 지역경실련 공동대표, 집행위원장, 사무처장 등
   4. 일반 임원, 정책위원 등
② 제1항에 해당하는 중 제4호의 임원, 정책위원은 총선 6월 전에 그 직에서 사임하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한다.
 
제3조 【제한하는 정치적․행정적 활동범위】
① 제2조에 규정된 직위보유자에 대해서는 재직 중 다음 각 호의 활동을 제한한다.
   1. 정당결성, 정당가입, 출마, 선거운동 등 정치행위
   2. 대통령 후보 자문위원, 정치인 후원회장 등 특정 정당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행위
   3. 공직취임행위(공직의 범위: 장․차관 등 정무직)
② 제1항에서 제3호의 경우 제2조 제1항 제4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해서는 경실련의 상임집행위원회의 결정으로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다.
 
제4조 【강령의 준수의무와 책임】
① 이 강령을 성실하게 준수하여야 하고, 그에 따른 의무와 책임을 진다.
② 직무를 수행하는 중 이 강령위반 여부가 분명하지 아니하거나 윤리적 갈등 상황에 처한 경우에는 상집위원장 또는 윤리위원장과 상담한 후 행동하도록 한다.
 
제5조 【서약】
제2조 제1항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 사항을 서약한다.
   1. 위촉 전 윤리행동강령에 관한 준수 서약을 한다.
   2. 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해당 직위자에 대해 상임집행위원회의 결의로써 제명, 정권, 경고 등 징계를 할 수 있고, 제명의 경우 이를 외부에 공개한다.
제6조 【효력발생】
이 강령은 2004년 5월 1일부터 효력을 갖는다.
 

첨부파일


접속자집계

오늘
215
어제
597
최대
2,353
전체
158,814

경북 포항시 남구 포스코대로 317-3(상도동) 3층 TEL : 054-273-0185 | FAX : 054-278-0185 | E-Mail : ccejph@hanmail.net
Copyright © ccejph.or.kr All rights reserved.